본문 바로가기
인턴/KOTRA

(면접 팁)KOTRA(코트라) 인턴 최종 합격 후기

by 만두와 딤섬 2021. 7.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로이쓰입니다. 최근 코트라 3기 모집이어서 그런지 많은 분들께서 자기소개서 작성 팁을 봐주셨더라구요. 아마 3기 모집이었으니까 곧 8월에 입사할 인턴들은 이번주에 서류 합격 발표를 받으시고 면접을 하게 되실테고, 9월 인턴분들은 8월 말에 서류 합격통보와 면접을 받게 되실 것입니다.

면접에 앞서서 많이들 어떤 질문을 물어볼지, 어떻게 진행될지 한번 쭉 말씀드리겠습니다.

*자기소개서 꿀팁 자료는 여기로-->https://adventures-of-royce.tistory.com/3*

*면접 기출문제 자료는 여기로-->https://adventures-of-royce.tistory.com/6*

 

 

**댓글 남기실 때 로그인 하시고 비밀글 체크를 눌러주셔야 비밀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비밀 댓글로 궁금하신 사항들이나 추가적인 문의 사항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 방법으로 댓글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1. 코트라 청년인턴 서류 합격 안내

전화 안내->면접 일정 안내 메일

일단 부서마다 다르겠지만, 제 경우에는 먼저 전화가 왔습니다. 코트라 전화번호는 02-3460~으로 시작하는데, 저도 항상 홍보 전화나 스팸 전화에 매몰되고 있는지라 처음 전화는 받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바로 전화가 다시 오길래 전화를 받았더니 이게 웬걸... 코트라였습니다.

사실 6월 말에 지원서를 작성해서 넣었기 때문에 코트라의 존재에 대해서 8월말에는 잊고 있었던 상황이라 전화를 받고 코트라라고 하길래 '왜 나한테 전화를 하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서류 합격 했는데, 면접 참석이 가능하냐고 물어보더라구요. 살짝 당황했던 점은 제가 전화를 8월 20일날 오후에 받았는데, 면접 일정이 바로 다음날인 금요일 2시여서 이렇게 촉박하게 안내하는 부서도 있다는 점을 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화를 받고 면접 참석 의사를 전달하니 잠시후에 이렇게 안내 메일이 왔습니다.

면접 일정 안내 메일


저의 경우에는 코로나 상황 때문에 대면 면접이 아닌, 비대면 화상 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줌으로 진행되었는데 오히려 코트라까지 가지 않아도 되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면접까지 24시간도 남아있지 않았기 때문에 짧은 시간동안 바로 면접 준비를 진행했습니다.

반응형

2. 코트라 청년인턴 면접 준비

코트라는 공기업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자료들이 정말 방대합니다. 단순히 검색만으로 찾기에는 정말 많은 정보가 인터넷에 있기 때문에, 코트라 전체의 뉴스보다는 해당 팀에서 진행하는 사업과 본부에서 진행하는 사업 위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는 코트라에서 기사를 낼때 '~~팀에서 ~~사업을 했습니다'라고 나오기 보다는 'KOTRA에서 ~~사업을 진행했다'라고 나온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사전에 팀이 진행한 사업명을 조사해 사업이나 현재 진행 상황, 그리고 성과를 찾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KOTRA 홈페이지에서 진행 사업을 찾아보고, 보도자료나 홍보 자료 등을 통해서 해당 팀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 공개 자료들을 통해서도 어렵지 않게 코트라의 사업들을 생각보다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해당 자료들이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링크나 관련 정보 드리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코트라가 소속되어 있는 산업부의 자료들과, 뉴스 기사 검색을 통해 방대한 양의 자료를 찾아놓고, 면접에서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따로 모아서 정리하는 식으로 준비했습니다.

특히 코트라에서 근무해봤던 친구들이나 주변 사람들이 있다면 꼭 연락하셔서 물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팀마다 분위기가 다르고, 부서 사업이 계속 변경되고 업데이트 되면서 놓칠 수 있는데 현재 인턴으로 다니고 있거나 근무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정말 생각지도 못한 꿀팁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혹시 인턴 근무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질문하실게 있다면 하단 댓글을 주셔도 좋고, 대화를 원하신다고 말씀해주시면 오픈 카톡 링크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3. 면접 당일 팁

1) 화상면접

저 같은 경우 화상으로 면접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정장을 입고 줌 링크로 접속하여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대면 면접을 보게 되시는 분들께서는 정장을 입고, 교통이 매우 불편한 코트라 본사까지 가셔야 하니 꼭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가시길 바랍니다.

배경은 가상배경 쓰지 마시고, 가능하다면 흰색 벽면을 배경으로 하시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뒤에 잡다한 물건이나 책장 같은게 있다면 좋아보이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화상 면접은 줌을 통해서 진행되는데, 각자 자기소개를 하고 면접관 분들께서 한명한명에게 공통질문, 또는 개별질문을 하셨습니다.

팀별로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 회의 중에 음소거를 하지 말라고 하셔서 조용한 공간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대면면접

코트라에 가는 방법은 양재역에서 버스를 타거나, 혹은 양재 시민의 숲에서 걸어가는 방법이 있는데... 저는 양재역에서 버스를 타는걸 추천합니다. 양재 시민의 숲에서 걸어가는게 생각보다 멀고, 정장입고 여름 날씨에 걷다보면 면접 보기도 전에 진이 다 빠질 수도 있습니다.

복장은 꼭 깔끔하게 입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 경우에는 항상 정장을 맞춰서 입는데, 물론 편하게 입고 붙는 인턴 친구들도 많았지만, 안전하게 정장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복장 관련해서 편하게 입는 것을 안좋게 보시는 분이 면접관으로 들어오면 첫인상부터 마이너스를 받지만, 복장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시는 분들 앞에서 정장을 입었다고 해서 마이너스 될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일찍 도착하셨다면 어차피 코트라 내부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코트라 본사 옆건물인 IKP 건물 1층에 위치한 '오가다' 카페에서 시원한 음료 한잔 마시고 면접 준비 하시다가 10분 전쯤 본사 로비로 가시는게 제일 넉넉하고 여유로울 것 같습니다.

IKP 건물과 1층 오가다에서 바라본 현대차 건물(feat.아아)

시간에 맞춰서 면접자들이 모이면 매우 높은 확률로 이제 곧 퇴사를 앞둔 해당 팀 인턴이 여러분을 안내하러 내려올 것입니다. 선배 인턴의 안내에 따라 올라가서 면접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

글을 쓰다 보니 길어져서 면접 기출 문제는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든 궁금하신 사항이나 피드백 주실 부분 있으시면 편하게 남겨주세요!

반응형



오늘도 로이쓰였습니다~

*면접 기출문제 자료는 여기로-->https://adventures-of-royce.tistory.com/6*

*자기소개서 꿀팁 자료는 여기로-->https://adventures-of-royce.tistory.com/3*